본문 바로가기
알찬 식품 정보

주방 가전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과 청소법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by 유영Y 2022. 10. 4.
반응형

주방
주방






주방 가전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과 청소법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차이







가스레인지

조리 시 가스의 불꽃이 푸른빛을 내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붉은색을 띠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내의 습도가 높거나 산소가 부족하여 연소가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가 끝난 후에는 가스 밸브를 잠갔는지 꼭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고, 비누 거품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누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오면 가스가 새는 것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인덕션 & 하이라이트
인덕션은 자기장을 이용해 직접적으로 용기를 가열해주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로 된 용기 등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지닙니다. 하지만 하이라이트에 비해 빠른 가열이 가능하고, 화재의 위험에서도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열선을 통해 상판이 가열되기 때문에 열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며, 용기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잔열이 남아 화상이나 화재의 위험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을 키우거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조리 후에도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가스레인지, 인덕션, 하이라이트 청소법
가스레인지, 인덕션, 하이라이트 청소 시에는 철로 된 수세미나 거친 재질의 수건은 피하고,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전용 세정제나 레몬, 식초, 콜라 등을 사용해 닦아 주면 얼룩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검게 탄 자국에는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닦아 주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데울 경우에는 반드시 도자기, 실리콘 재질 용기, microwave(전자레인지) ok 표시된 용기, 내열 유리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포일 등의 알루미늄 재질의 용기는 화재의 위험이 있어 사용이 금지됩니다.
달걀이나 밤을 통째로 넣고 돌리면 내부에 수분이 팽창하여 터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우유를 데워 먹는다고 우유팩을 까지 않고 돌리는 것도 폭발의 위험이 있으며, 우유팩의 안쪽에는 얇은 플라스틱이 붙어 있기 때문에 가열 시 환경호르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컵에 따른 후 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청소법
오목한 그릇에 물을 넣고 식초 또는 레몬즙 1 ~ 2 숟가락을 넣어 3분에서 5분 정도 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내부에 습기가 차게 되는데, 이때 물티슈나 키친타월로 닦아 줍니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해도 좋은데,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전자레인지를 돌린 후 바로 청소를 하게 되면 내부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프라이어
튀김류를 고온에서 조리할 경우 유해 물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나, 적정 온도에서 조리하면 비교적 안전하겠습니다. 조리 시 200도를 넘기지 않게 하고, 제품별로 사용 온도와 조리 시간을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청소법
에어프라이어의 기름때를 제거하려면 밀가루를 뿌려 키친타월 등으로 문질러 준 다음 세척하면 쉽게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프라이어를 자주 세척하면 코팅면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종이 포일이나 실리콘으로 된 전용 용기를 사용해 주는 것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믹서기 & 핸드블랜더
믹서기나 핸드블렌더는 작동 시 칼날이 매우 빠르고 날카롭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칼날이 잘 꽂아져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할 때 뚜껑이 열려 있으면 튀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잘 닫은 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믹서기의 경우 뜨거운 식품을 넣고 바로 작동하면 열로 인해 폭발할 수 있어 식품을 충분히 식힌 다음 사용해야 합니다.

믹서기 & 핸드블렌더 청소법
핸드블랜더는 사용 후 깨끗한 물에 넣어 한번 헹군 후 칼날을 분리하여 세척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믹서기의 경우는 칼날이 분리되는 것도 있지만, 분리되지 않는 제품도 있는데, 이때 무리하게 세척하려 하면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세척하면 위험합니다. 이럴 때에는 믹서기에 물을 넣고 달걀 껍데기와 베이킹소다 1숟가락을 넣고 작동시키면 냄새도 잡고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