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 식품 정보

쌀쌀한 날씨 생강으로 이겨내기 생강 효능 알레르기

by 유영Y 2022. 10. 13.
반응형

생강
생강







쌀쌀한 날씨 생강으로 이겨내기 생강 효능 알레르기






생강의 효능

기온이 떨어지고 쌀쌀한 날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 따뜻한 생강차 한잔이 계속 생각납니다. 생강은 독특한 맛과 알싸한 향으로 식품의 맛을 높여 주는 주요 식재료로, 한약재로 쓰일 만큼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주요 성분으로 진저론, 진저롤, 쇼가올이 있습니다. 생강을 수확하여 저장해두면 시간이 지날수록 매운맛이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쇼가올의 경우 생강을 건조하거나 열을 가했을 때 함량이 높아지며, 진저롤에 비해 높은 매운맛을 나타냅니다. 이 성분들의 대표적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등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어 수족냉증 및 초기 감기에 좋습니다.
- 강력한 살균 효과로 살모넬라균 등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어 여름철 식품 조리 시 사용하면 좋습니다.
- 항암 및 항염 효과로 인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구토 등 멀미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100g당 약 55kcal의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속 쓰림 증상이 있을 수 있어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목이 많이 붓거나 열이 많을 때는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강 알레르기

식품의 종류는 매우 많고 알레르기는 없다가도 생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늘 주의하며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강의 경우 항염증, 항히스타민 효과로 알레르기 비염 등에 좋은 식품이지만, 오히려 생강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생강을 섭취했을 때 피부염, 붓기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을 오래 보관하려면?

3 ~ 5일 이내로 사용하려면 껍질을 까서 용도에 맞게 자른 후 키친타월로 감싸 비닐이나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실온에서 통째로 보관할 경우에는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됩니다. 이렇게 사용하고도 남은 생강은 다지거나 편으로 썰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좀 더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